[탐방기사] 상생마을의 랜드마크 복합커뮤니티센터 미리엿보기

'석남완충녹지 도시바람길 숲' 과 상생마을 복합커뮤니티센터 가 만들어낼 녹색시너지

인천광역시 서구 도시재생지원센 승인 2021.10.18 16:50 의견 0

[탐방기사] 상생마을의 랜드마크 복합커뮤니티센터 미리엿보기

'석남완충녹지 도시바람길 숲' 과 상생마을 복합커뮤니티센터 가 만들어낼 녹색시너지

'탐방/리뷰/행사 기사를 작성' 이라는 과제를 보고, '어떻게 만들지?, '어디로 가야지?'. 라는 생각으로 탐방이라는 기사를 쓰기로 마음을 먹은 순간, 갈곳에 대한 고민에 빠져버리게 되었다. 상생마을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곳 을 가보자 라는 생각으로 난! 아직 완공하지 않았지만 상생마을에서 가장 가시적으로 보이는 랜드마크 복합 커뮤니티를 탐방하기로 하였다.

사진1. 상생마을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일단 나왔다.

이런 가는날이 장날이라고 오늘 날씨가 무척 더웠다. ㅠ

.

사진2. 오늘의 날씨 체감온도 30도


고민할것도 없이 빠르게 움직이는게 답이라는 생각에 빠르게 움직였다.

사진3. 복합커뮤니티센터로 가는길


지금은 조금 허름한 길이지만 복합커뮤니티센터가 만들어지면 조금 보수가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사진4. 가을이 왔구나라고 느낀 사진 feat.은행냄새~

은행을 피해서 조금 걷다보니

드디어 복합커뮤니센터 공사현장앞에 도착 !

사진5. 복합커뮤니티센터 공사현장 문

나는 저문구가 확 와닿았다. 너무 좋은 문구였다.

"도시재생사업은 도시의 내일을 꿈꿉니다."

나역시 내일을 꿈꾸고 싶게 만드는 문구였던거 같다.

사진6. 복합커뮤니티센터로 가는길
사진7. 숲속야외극장이 만들어질 곳 (미정)

탐방나오기 전에 취재현장에 대한 새로알게된 사실중 하나인 "숲속야외극장"이 만들어질 예정인곳 이다. 다시 생각해봐도 어떤모습일지 너무 궁금하였다. 바로 뒤를 돌아보니

사진8. 복합 커뮤니티센터와 밀접한 거주공간

커뮤니티센터와 엄청 근거리에 위치한 거주공간을 볼수 있었다.

사실 처음 커뮤니티센터를 보러왔을때 공사소음이나 공사관련 민원이 엄청 많을 것으로 예상하였지만 역시 상생으로 하나되는 상생마을이라는 생각을 한번더 하게 되었다. 주민들은 민원을 넣기보다는 빨리 완공되어 우리동네가 더 살기 좋아지길 원해하는 목소리가 더 많았다고 한다.

사진9. 숲속잔디언덕 이 될곳 (미정)


이곳은 새로 알게된 정보의 두번째인 숲속잔디언덕이 될곳이다. 이곳을 사진 찍는 도중에 커뮤니티센터를 구경나오신 주민을 우연히 만나게 되었다. 부끄러움이 많으셔서 사진은 결국 찍지 못하였지만. 좋은 말을 많이 해주셨다. "주민들이 지역에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갖고 있고, 우리 지역에 도시재생에 관심 있는 주민을 많이 발굴하여 지역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여 우리마을 복합커뮤니티센터가 도시재생 우수사례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고 하셨다.

이 흐름을 이어 인터뷰까지 부탁을 드렸다. 결국... 사진은 못찍었지만.

Q. 여기에 무엇이 생기는지 아시나요?

A. 주차장같은게 생긴다고는 하던데, 너무고맙고 감사하죠 여기 주민들이 모두 골목골목에 있는 차들 때문에 고민이 아주 많았어요.

Q. 이곳에는 복합커뮤니티 센터가 생길 예정입니다. 다양한 주민공간이 형성될 예정입니다. 물론 주차장도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A. 너무 감사하네요. 우리동네가 더욱 살기 좋아질것 같아요.

라는 알찬 인터뷰까지 해주셨다. 너무 감사합니다.

그러시고는 바람과함께 사라지셨다.

사진10. 복합커뮤니티센터 공사현장

자신있게 안을 찍으러 들어가려다가.

CUT// 당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안전상의 문제로 들어가서 사진 찍는것은 어렵다고 하였다.

안타깝지만 주변사진으로 만족을 해야 할것 같다.

사진11. 복합커뮤니티센터 중앙 출입문


웅장하게 만들어진 복합커뮤니티 센터를 기대하며.

돌아왔다. 오늘 진짜 많이 더웠다.

사진12 복합커뮤니티센터와 주민주거공간
사진13. 도시바람길 숲 가는길 예상(미정)

석남완충녹지 도시바람길 숲으로 가는길이다. 아직은 길로만 현성이 되어있어서, 공동체 활동을 위한 열린 문화공간으로써의 특색과 자연 친화적인 갖추기위하여, 숲속야외극장, 오솔길정원, 숲속잔디언덕등이 조성될 것이다.

경작지로 사용되어오던 마지막 구간은 억새 언덕과 여러 정원, 산책로, 파빌리온 등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번 탐방을 통해 복합커뮤니티센터의 장.단점과 사례들을 공유하면서 주민들의 역량 강화를 이뤄낼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고민해야 할것 같다는 생각을 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례 및 알찬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우리마을 도시재생 사업을 적극적으로 도시재생 우수사례로 만들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완공된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하여 아쉬움이 남지만. 조금씩 가시적으로 보여지는 복합커뮤니티센터는 앞으로 상생마을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게 될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