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캠프소통업을 통한 지역 청년들의 변화

활동을 통해 지역 청년들이 서로에게 한 발짝 다가가다.

경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오수빈 승인 2021.10.27 11:37 의견 0

경주시 주민공모사업 보조사업자 중 협동조합오픈업이 지난 7월 1일을 시작으로 매주 목요일 저녁 7시마다 서라벌대학교에서 13주간 청년캠프소통업이라는 이름 아래 지역청년들의 연합과 이들을 통한 지역의 발전을 꿈꾸며 주민공모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우리가 청년 세대라 하면 흔히 떠올리는 20-30대를 비롯하여 청소년 세대, 중장년층 세대들이 함께 모여 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나이가 다르고 생각이 다른 것들이 낯설고 어색했지만 매회 진행되는 것들을 보며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함을 통해 단순히 우리가 알고 있는 나이보다도 생각과 마음이 깨어 누구든 청년세대라 불리울 수 있음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청년캠프소통업은 가장 먼저 나를 알아가고 그것을 통해 너를 알아가고 더 확장하여 공동체를 알아가도록 매주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그것을 통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인 청년들이 지역을 위해 고민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특별히 지역의 문제점과 좋은점,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토론하고 토의함을 통해 지역에 대해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 시야를 넓혀가는 시간이었습니다.

13주간의 프로그램을 통해 총 13명의 참여자가 수료를 하게 되었고 이것을 주최했던 협동조합오픈업은 청년들과 함께함을 통해 달려갈 힘이 생겼고 이 프로그램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들만의 또 다른 소통창이 열릴 것을 기대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경주시 주민공모사업은 주민들을 사업자로 선정하여 3년째 다양한 주제와 연령층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