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역전마을 주민 커뮤니티센터

경산역 역전마을의 중심! 경산역 역전마을 주민 커뮤니티센터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 승인 2021.10.29 10:25 의견 0

경산역 역전마을 르네상스​

2017년 말 ‘경산역 역전마을’이라고 불리는 경산역 주변 지역이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선정되었다. 이곳의 기존 주거 형태는 대부분 노후 단독주택으로 좁고 어두운 골목길이 이어지는 낙후 지역이었다. 특히 일제강점기부터 지어진 쪽방촌이 여전히 남아 있다. 주택 정비 사업을 통해 이러한 지역 환경을 개선하고 광장 및 공영주차장, 주민 커뮤니티 시설의 마련 등을 통해 경산역 주변 지역을 활성화하는 것이 ‘경산역 역전마을 르네상스 도시재생’의 목적이다.

최근에는 국토부의 설립 인가를 받아 경산 역전마을 마을 관리 협동조합이 탄생하였다. 조합원들은 생활기반시설에 입점하는 마을 카페, 빨래방, 공유주방 등을 운영하기 위해 바리스타 교육과 즉석식품 제작 교육 등을 받고 있다. 또한 공영주차장, 복합 커뮤니티센터 등의 시설은 위탁 운영할 예정이다.

▲ 경산 역전마을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경산역 관사, 마을의 중심이 되다

▲ 경산역 역전마을 주민 커뮤니티센터
▲ 경산역 역전마을 주민 커뮤니티센터

2021년 4월 29일, 경산역 승무원들이 거주하던 관사가 리모델링 사업을 통해 경산역 역전마을 주민 커뮤니티센터로 거듭났다. 이곳은 1층 건물로 경산역 역전마을 현장지원센터, 마을 공유부엌, 교육실, 주민 사랑방으로 꾸며졌다.

오전 9시~오후 6시에 운영되는 주민 커뮤니티센터는 마을 주민들의 배움터가 되기도 하고, 주민 협의체 운영위원들이 마을의 문제와 현안을 논의하는 토론의 장이 되기도 한다. 현재는 미술 심리치료와 발가락 건강 관리 교육을 통해 주민의 몸과 마음을 어루만지는 보금자리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비누 만들기, 손 소독제 만들기, 뜨개질 제품 만들기 등 남녀노소 참여할 수 있는 핸드메이드 클래스를 운영하여 주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 주민 커뮤니티센터는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유익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역전마을 현장지원센터가 주민 커뮤니티센터 안에 위치하고 있다. 현장지원센터는 예산·사업 관리 부분의 업무를 수행하는 한편 도시재생 활동가 양성 및 역량 강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 주민 커뮤니티센터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프로그램
(출처: 경산시 도시재생지원센터)
▲ 주민 커뮤니티센터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프로그램
(출처: 경산시 도시재생지원센터)

MOU 체결을 통해 주변 상권을 되살리다​

역전마을 도시재생 사업이 가진 프로그램 중 단연 눈에 띄는 것은 ‘러닝 콘서트’이다. 러닝 콘서트는 마을 주민이 가지고 있는 삶의 이야기를 발굴해내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주민 누구나 참여하기 쉽도록 ‘요리’를 주제로 진행하고 있다.

또, 경산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인근 지역의 공유주방인 ‘청년들의 부엌’과 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러닝 콘서트에 참여한 주민들이 쾌적한 시설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장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요리 전문가의 지도를 통해 질 좋은 교육을 주민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면서 주민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피크닉 도시락, 과일 에피타이저 등 케이터링 교육은 마을을 홍보하고, 마을 이웃들 사이의 협동심을 높이는 데 커다란 이바지를 하고 있다.

또한, 2020년 11월에는 ‘역전 목공 체험’ 프로그램을 위해 주변 지역의 나무 공방에서 장소를 제공받아 나무 벤치와 의자 만들기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을 통해 만들어진 벤치와 의자는 역전마을 주민을 위해 공공의 목적으로 쓰이며 도시재생 사업의 활성화에도 보탬이 되었다.

▲ MOU 체결을 통해 진행한 주민 프로그램

(출처: 경산시 도시재생지원센터)

▲ MOU 체결을 통해 진행한 주민 프로그램

(출처: 경산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이처럼 경산 역전마을의 주민 커뮤니티센터에서 시작된 다양한 프로그램은 커뮤니티센터 시설 자체의 한정된 공간을 넘어 이웃 상권과 상호작용하면서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주민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곳 주민 커뮤니티센터는 도시재생 및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도시재생 사업을 위한 ‘공간’에 대한 편견에서 벗어나 도시재생 사업의 새로운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역전마을 주민 커뮤니티센터가 더 활성화되어 경산 지역 도시재생 사업의 중심이자 뿌리가 되었으면 한다.

<출처>

1. 경산시청, https://www.gbgs.go.kr/main.jsp

2. 경산시 도시재생지원센터, http://gsu.or.kr/main/index.asp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