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호마을, CSR 사업 교육용 보드게임으로 하나 되다!

- 강원도 도시재생 CSR(사회공헌) 사업 교육용 보드게임 기증·시연회 릴레이 개최식

춘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지수지 승인 2021.11.06 15:16 의견 0
7월 21일 우두동 50호마을 커뮤니티 거점공간에서 진행된
강원도 도시재생 CSR(사회공헌) 사업 교육용 보드게임 기증·시연회 릴레이 개최
(촬영: 지수지)

7월 21일, 2020년 소규모 재생사업을 진행된 우두동 50호 마을의 커뮤니티 거점공간(이하 누리채)에서 ‘강원도 도시재생 CSR(사회공헌) 사업 교육용 보드게임 기증·시연회 릴레이 개최식’이 열렸습니다.

강원도 도시재생 CSR(사회공헌) 사업이란 강원도 도시재생 구역 내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수요 맞춤형 보드게임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문화활동 접근성을 제고하여 공동체 활동 촉진 및 커뮤니티 시설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진행된 사업입니다.

강원도 도시재생지원센터X(주)꾸림X(주)행복한바오밥
(촬영: 지수지)

이를 위해 강원도 도시재생지원센터(이하 강원도센터)에서는 ㈜행복한바오밥, ㈜꾸림과 MOU 사업의 일환으로 강원도 도시재생 CSR 사업을 시행해 도시재생 기초현장지원센터에서 상시 활용할 수 있는 ‘도시재생 에듀킷’을 개발해 이를 배포하여 이를 활용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강원도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는 강원도 내 도시재생 기초현장지원센터를 대상으로 교육용 보드게임 기증 및 시연회를 선착순으로 모집하였습니다.

게임 방법을 듣고 있는 50호마을 주민들
(촬영: 지수지)


이와 같은 모집을 통해 춘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는 2020년 소규모 재생사업을 진행한 우두동 50호마을 주민 중 마을재생의 연계성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회적 농업 마을 돌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계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시연회를 진행했습니다.

참가한 어르신들 대다수가 70~80대의 고령층으로 모두가 보드게임을 처음 접하셨습니다. 때문에 과연 보드게임에 대해 흥미를 느끼실지, 그리고 게임을 진행하실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 들었습니다.

스스로 게임을 진행하고 있는 50호마을 주민들
(촬영: 지수지)

하지만 걱정과 달리, 시작 전 게임 방법을 차근히 알려드리고 정석대로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어렵다면 게임 방법을 약간 변형하여 어르신들도 무리 없이 따라올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렇게 보드게임이란 문화를 처음 접하는 어르신들께서 두려워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도록 옆에서 약간의 도움을 드리니 어느새 게임의 분위기가 가열되어 누리채가 시끌벅적할 정도로 금방 적응하셨습니다.

지치지 않고 게임에 열정적으로 참여하시는 어르신들의 모습들 사이에서 경쟁 게임이든 협동 게임이든 게임을 어려워하는 사람이 있으면 서로 도와주면서 게임을 이끌어가는 50호 마을 주민들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내가 게임에서 이기는 것이 아닌, 우리가 함께 게임을 완수하기 위한 공동의 승부욕이었습니다.

서로 협동하여 게임을 이끌어가는 50호마을 주민들
(촬영: 지수지)

이번 강원도 도시재생 CSR(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참여형 도시재생교육을 통한 홍보와 각 지역의 문화 소외를 해결하고자 하는 강원도 도시재생지원센터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50호마을에서 발견한 도시재생에 있어 중요한 가치인 협동, 건강한 경쟁, 소통을 느꼈습니다.

해당 사업에서 사용된 ㈜행복한바오밥에서 기증한 19종의 보드게임은 현재 춘천시 현장센터 별 커뮤니티 시설에 제공되어 각 현장 주민분들께 대여해드리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많은 분들께서 커뮤니티 시설에 방문하여 도시재생과 해당 사업에 대한 많은 관심과 함께 즐겁게 참여해주시길 바라며 춘천 도시재생의 활력 있는 공동체의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