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래추고 역사문화해설사 양성과정 1문1답 - 래추고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박혜은 팀장

래추고도시재생지원센터 허정훈 승인 2022.01.10 17:54 의견 0
인터뷰 모습

래추고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역사문화해설사 양성과정 담당자 박혜은 팀장에게 양성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1. 역사문화해설사는 무엇인가요?

▶ 역사문화해설사는 도시재생사업 과정 속 지역의 인적자원이나 물리적자원 중 하나로, 지역의 역사를 알고 학습을 통해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전해줄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2. 역사문화해설사 양성과정 의도는 무엇인가요?

▶ 지역주민들이 직접 도시재생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하나의 지역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하고, 이를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 겸하기 위해서입니다.

3. 역사문화해설사를 마을해설가와 미디어활동가로 분류한 목적은 무엇인가요?

▶ 마을해설가로만 구성되어 있는 것보다 미디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기록하는 것뿐만 아니라 마을을 소개하기 위해서 제 3자에게 홍보역할도 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앞으로 역사문화해설사가 마을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까요?

▶ 흔히 우리 동네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역사문화해설사들은 지역의 역사적인 사건들을 간과해서 넘어가지 않고, 우리 고장을 보살피는 일 동시에 애향심과 자긍심으로 관광객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양성과정 운영 중 아쉬운 점은?

▶ 대면 수업 진행으로 현장에서만 수업이 가능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속 많은 분들이 함께 할 수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6. 수료식 이후 현재 상황은 어떤가요?

▶ 현재, 그룹을 정해 견학을 희망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역사문화해설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후 심화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며, 사업지를 방문하는 분들에게 계속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7.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장소는 과거와 현재를 계속 이어줄 뿐만 아니라 앞으로 미래도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역사를 설명하는 일원으로서 객관적인 내용을 토대로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또한, 부산진성과 같은 역사적 자산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즈니스 모델화를 통해서 역사문화해설사들이 역할을 잘 수행했으면 좋겠습니다.

일회성이 아닌 기본과정, 심화과정, 전문가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분들이 유입되고 지속적인 사업으로 확장되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인에게도 꼭 추천해주고 싶은 투어 프로그램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