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원평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 배홍소 "2021 원뜰! 원평! 전시회를 기획한 이유요?"

배홍소 센터장이 말하는 '2021 원뜰! 원평! 전시회'

구미시 도시재생지원센터 강연석 승인 2022.01.11 08:43 의견 0

원평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가 2021년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재고하고 주민의 참여로 인해 만들어진 결과물을 전시하는 '2021 원뜰! 원평! 전시회' 개최를 앞두고 있다.

전시를 기획한 배홍소 원평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2021 원뜰! 원평! 전시회'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한다.

배홍소 원평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의 인터뷰
출처: 원평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Q. ‘2021 원뜰! 원평! 전시회에 대한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A. ‘2021 원뜰! 원평! 전시회'는 당초 활성화 계획에는 없었지만,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의미로 원평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진행하면서 생산되는 여러 가지 결과물을 활성화 지역에 소재한 빈 상가를 활용하여 한자리에 모으고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는 자리를 가지는 전시회입니다.

Q. 이번 전시회를 기획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주민들이 단발적인 프로그램 참여로는 원평동 도시재생의 전체적인 방향성에 대해 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참여로 인해 생산된 결과물들을 전시회를 통해 공유하고 앞으로 주민 한 사람으로서 역할에 대하여 스스로 생각하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전시회 기획의 처음 의도였습니다.

Q. 이번 전시회가 어떤 효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되십니까?

A. 전시회가 끝난 후 주민들의 소감이나 다양한 생각들을 모으면 2022년도에도 또 다른 소통의 장이 전시회로 인해 나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원평동 도시재생뉴딜사업에 대한 홍보와 앞으로 사업을 진행할 때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개인적으로 전시회에서 애착이 가거나, 좋은 반응을 기대하는 것이 있을까요?

A. 첫 번째는 모니터링단입니다. 팀으로 움직이며 협동하고 소통하여 처음으로 원평동의 소속감을 가지게 된 활동이기 때문에 더욱 애착이 갑니다.

두 번째로는 우리 동네 한 장면을 주민 전체가 참여해서 하나의 그림으로 완성해 내는 모자이크 형식의 단체 작품입니다.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는 것보다 여럿이 협업하여 더욱 큰 시너지를 발생시키므로 단체 개념이 성립되고 도시재생은 함께 해야 하는 것을 보여주는 아주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Q. 전시회를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어려움이 있었다면?

A. 다양한 의견을 하나의 방향성으로 모으고 실천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는 도시재생사업을 함에 있어 도시재생 현장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이라고 생각합니다.

Q. 그럼 마지막으로 주민제안공모사업에 참여한 주민들이나 올해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2021년에 보여준 열정과 참여가 2022년에도 계속 이어지길 바라며, 우리 동네 주민들 대부분이 연세가 많은 어르신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고려해서 건강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