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추고의 새로운 거점시설 - 소잉스페이스 '틀'

부산 범일 2동 재봉틀 거리에 활력을 불어넣다.

래추고 도시재생지원센터 한유진 승인 2022.02.15 02:53 의견 0
소잉스페이스 '틀' 외관 (사진=한유진)

2022년 2월 7일(월)에 래추고 도시재생뉴딜 사업의 거점시설 중 하나인 소잉스페이스 ‘틀’이 완공되어 첫 개방을 하였다. 소잉스페이스 ‘틀’은 부산 범일 2동 재봉틀 거리와 부산진성 사이 골목에 위치하여 소잉스페이스 ‘틀’을 찾아오는 길에 래추고의 도시재생 사업지를 둘러보며 올 수 있다. 소잉스페이스 ‘틀’이라는 이름의 ‘틀’은 재봉틀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내부를 둘러보며 재봉틀을 본다면 이름의 뜻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재봉틀 공방인 소잉스페이스 ‘틀’에 대해 층별로 살펴보도록 하자.

소잉 스페이스 ‘틀’은 진한 회색 벽돌 외벽에 중간중간 구멍이 뚫려 있어서 보는 이의 눈길을 단번에 사로잡는다. 건물의 끝에는 깃발 3개가 소잉스페이스 ‘틀’의 개방을 알리면서 바로 옆 부산진성의 굳건한 분위기를 나타낸다.

소잉스페이스 '틀' 1층 내부 전시장 (사진=한유진)


1층은 재봉틀을 활용한 여러 가지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재봉틀 거리라는 지역의 특색에 맞춰 오래된 재봉틀을 활용한 조명과 센서 위에 손을 위아래로 움직이면 재봉틀이 움직이면서 재봉틀 거리과 관련된 영상을 볼 수 있는 시청각 자료가 준비되어있다. 이를 통해 주민들과 외부인이 범일 2동의 재봉틀 거리와 소잉스페이스 ‘틀’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킬 수 있다.

소잉스페이스 '틀' 2층 강의장 (사진=한유진)

소잉스페이스 '틀' 2층 회의실 (사진=한유진)

2층은 주민들이 회의나 강의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있다. 그리고 그 옆엔 주민주도로 운영하는 거점시설에 걸맞게 래추고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의 조합원 3명이 상시 근무할 수 있는 사무실이 마련되어 공간을 총괄한다.

소잉스페이스 '틀' 3층 작업실 (사진=한유진)

3층은 소잉스페이스 ‘틀’의 이름에 걸맞게 재봉틀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되어있다. 빼곡하지만 정갈하게 모인 각종 재봉틀과 다리미, 실 등 여러 가지 재봉과 관련된 기구들이 자리 잡고 있다.

소잉스페이스 '틀'은 주민들의 휴식처를 제공하고, 재봉틀을 활용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래추고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의 주민들이 직접 만든 소품과 옷으로 건물을 장식하여 볼거리가 풍성하여 재봉틀 거리에 많은 사람들이 발길을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앞으로 소잉스페이스 '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프로그램은 래추고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소잉스페이스 '틀'

주소: 부산광역시 동구 자성로103번길 16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