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울산큰애기가 반겨주는, <울산큰애기 상점가> 쇼핑몰 센터를 가다

원도심 방치공간활용, 소상공인 쇼핑몰 센터를 탐방하다

울산 도시재생지원센터 장현진 승인 2022.02.15 03:08 의견 0

울산큰애기 상점가는 울산 중앙동 도시재생 사업 중 강·소 경제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원도심 골목에 방치된 건물을 지역 특성에 맞는 공간으로 리모델링한 공간이다. 과거 병원이었던 건물을 원형 그대로 리모델링 하여 건물 외관의 오래된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갤러리, 공방등 예술적 자원이 많은 '문화의 거리'에 위치하여 사람들의 휴식공간이자 쇼핑몰센터의 역할을 하고 있는 큰애기 상점가를 방문해보았다.

울산 큰애기 상점가 외관 (출처. 장현진)

▶ 입구

1층입구에는 큰애기 상점가의 이름 답게 '울산 큰애기 캐릭터'가 반겨주고 있다.

'울산 큰애기'는 중구 반구동 여성을 일컫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반구동 상대적으로 경제 형편이 좋아 여성들이 유난히 피부가 곱고 상냥해 외지인들에게 울산 큰애기로 불리었다. 중구는 울산 큰애기를 지역 대표 브랜드로 지정해, 중구 곳곳의 관광홍보대사 역할을 맡게 했다.

울산 큰애기가 상점가를 들여 보고 있는 모습이 익살스럽게 표현된 조형물과 함께, 곳곳에 큰애기 캐릭터가 눈길을 끌었다.

울산 큰애기 조형물 (출처. 장현진)



▶ 1층: 푸드 특화 공간

울산 큰애기 상점가의 1층은 푸드 특화 공간이다. 예술의 거리에서 여러 공방과 전시관을 구경하고 온 사람들을 타겟으로, 큰애기 상점가의 소비자 유입을 담당하는 공간이다. 다양한 먹거리를 생각하고 1층 공간에 들어섰지만, 아쉽게도 1층은 현재 상점이 입점 되지 않아 비어있었다. 코로나 19가 장기화 되어 많은 소상공인들이 폐업이 잇단 가운데, 울산 큰애기 상점가에도 그 영향이 미친 것 같았다. 1층 공간에 현재 운영중인 가게가 없어 아쉬웠다.

비어있는 1층 공간 (출처. 장현진)


▶ 2층: 전시판매 특화 공간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곳곳은 상점 홍보 사진이 붙어 있어 올라가는 동안 눈이 즐거웠다. 2층은 전시 판매 공간으로 생활한복점과 인형옷 제작 판매점, 비누공방이 위치해 있었다. 2층 공간 속 숨겨 진 큰애기 캐릭터를 찾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이었다.

2층 계단 (출처. 장현진)
숨어있는 큰애기를 찾아라 (출처. 장현진)



▶ 3층: 이· 미용 특화 공간(여성 특화 공간)

3층은 마사지, 캐릭터 및 악세사리 소품점이 위치해 있었다.

그 중 소품점인 '모아랜드'에 방문하여 내부를 살펴 보았다. '모아랜드'는 청년 사장님이 운영중인 가게로, 탐방 중에도 손님들이 꾸준히 방문할 정도로 큰애기 상점가 내 인기가게 다. 손님이 계속 해서 들어오는 이유는 청년 사장님의 성실함과 친절함이 아닐까 생각한다. 상점 내 소품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핸드메이드 제품을 만들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손님들의 취향을 파악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청년 사장님의 노력이 엿보였다.

큰애기 상점가는 이런 청년 창업가, 청년 예비 사장님들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했었다. 2018년에 큰애기 상점가 옥상에서 '옥상 달빛 마루 콘서트'를 열어 대학생들이 직접 만든 상품을 플리마켓을 통해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플리 마켓을 통해 주민과 예비 청년 창업가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었다.

또한 중구청은 큰애기 상점가 내 빈 점포들을 청년 창업 공간을 활용한 계획에 있다고 한다.

3층 모아랜드(출처. 장현진)
3층 모아랜드에서 쇼핑중인 한수빈 인턴(출처, 장현진)
옥상 달빛 마루 콘서트에서 열린 플리 마켓(출처. 울산 중구청)



▶ 4층: 서점 특화 공간

울산 큰애기 상점가 4층은 '나비문고'가 위치해 있다. '나비문고'는 사회적 기업으로 취약 계층 일자리 창출과 책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적으로 설립된 서점이다. 2019년 한국산업안전보건 공단에서 'the착한 사회적 기업'인정을 받고, 2020년 울산 중구청에서 생활문화시설로 인정을 받았다.

나비문고에는 신간도서 뿐만 아니라 중고 서적도 판매하고 있으며, 인권과 관련된 안내 책자는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특히 나비문고는 서점 내 공간을 무상으로 대관할 수 있다. 이 공간은 울산 시민들의 공동체 활동 공간 및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4층 나비문고(출처.장현진)


큰 애기 상점가는 현재 코로나 19의 영향 등 으로 많은 상점들이 비어있다. 특히 1층 공간이 모두 비어있어 사람들의 쇼핑 중 쉴 수 있는 휴식 공간이 없다는 것이 아쉬웠다.

큰애기 상점가는 층별 테마에 따라 상점들이 구성되어 때문에 다른 층의 소비자들까지 유도 할 수 있는 좋은 구조이다. 또한 최근 개장한 시립 미술관이 예술의 거리와 근접해 있어, 시립 미술관을 방문한 많은 관광객들이 큰애기 상점가 및 원도심 내 상가로 유입할 수 있는 큰 기회를 얻었다.

큰애기 상점가는 현재 상점가 내 입점 점포의 추가 모집 공고를 내고 있다. 공공요금과 관련해서 입점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여러 조정 방안등 현재 계획중에 있니, 소상공인과 시민들의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

울산 큰애기 상점가 위치(출처, 네이버 길찾기)

큰애기 상점가

위치: 울산광역시 중구 문화의 거리 42

이용시간: 화~일 10:30 ~ 21:00 매주 월요일 휴무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