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도시재생지원센터, 도시재생 청년인턴 워크숍 진행

2021.12.02일 군산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진행
군산시 도시재생선도지역 일원(군산시 월명동 및 영화동) 탐방

전라북도 도시재생지원센터 국근 승인 2022.02.15 02:13 의견 0
전라북도 도시재생청년인턴 위크숍 단체사진 (사진 = 전라북도도시재생지원센터)

전라북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지난해 12월 2일 군산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전북 도시새생청년인턴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도시재생 1,2기 청년인턴의 인턴십 활동을 정리하고 도시재생 관련 직무역량을 강화하며, 청년인턴들의 선진지 경험부족과 인턴들 간의 네트워킹 부재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추진되었다.

워크숍은 정철모 전라북도 도시재생지원센터 센터장의 인사말로 시작하여 군산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및 로컬라이즈 군산 프로젝트 강연, 꽃일다 청년공예협동조합의 청년 창업 사례 설명 및 공예체험, 군산시 도시재생 선진지 답사, 도시재생 청년인턴의 네트워크 활동을 주로 진행되었다.

군산 도시재생뉴딜사업 강연사진 (사진 = 전라북도도시재생지원센터)

군산 도시재생뉴딜사업 강연은 군산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이준호 사무국장이 맡았다. 군산시 도시재생 현황과 좋은 사례를 바탕으로 강연을 진행하며 인턴들에게 도시재생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로컬라이즈 군산 프로젝트 강연사진 (사진 = 전라북도 도시재생지원센터)

언더독스: 로컬라이즈 군산 프로젝트 강연은 로컬라이즈 군산 이슬기 실장님이 맡아주셨다. 강연은 지역재생과 청년창업을 주제로 진행됐다.

로컬라이즈 군산은 군산을 기반으로 다양한 로컬 창업과 혁신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는 프로젝트이다. 성공적인 도시 변혁과 지역 활성화를 이끌어 낸 미국의 브루클린, 독일의 베를린처럼 '우리도 선진적인 도시 재생 사례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하여, SK E&S와 언더독스가 함께 시작한 Renewable City Project 이다.

공예체험 사진 (사진 = 전라북도 도시재생지원센터)

군산 꽃일다청년공예협동조합과의 공예체험은 드림캐쳐 만들기로 이루어 졌다. 꽃일다청년공예협동조합은 로컬라이즈 군산과 함께하는 창업팀이다. 주로 지원 사업 참여, 비즈니스 모델 기획, 군산 굿즈 공모상품 개발, 어린이 그림대회 등 프로그램 기획과 공예체험 활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도시재생 인턴쉽 피드백시간 사진 (사진 = 전라북도 도시재생지원센터)

군산시 도시재생 선진지 답사는 근대역사문화지구, 영화타운, 우체통거리 3곳으로 나누어 진행됐고 인턴 네트워킹 프로그램은 도시재생 O,X퀴즈, 인턴쉽 피드백, 인턴간 Q&A 등으로 전북지역 각 센터의 현황과 앞으로의 도시재생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 인턴들은 “이런 워크숍이 자주 추진되었으면 좋겠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타 센터 인턴들과 교류하며 도시재생에 대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 좋았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