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평동의 '도'시를 '담'아가는 공간, 신평도담 - 신평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의 새로운 보금자리, '신평도담'을 방문하다.

평택시 도시재생지원센터 김남우 승인 2022.02.15 05:17 의견 0

신평지구 어울림센터 정면
평택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청년인턴 김남우

평택시 신평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가 지난 1월 신평동 어울림센터 3층으로 보금자리를 옮겼다. 평택시 자유로 20번길 17, 신평동 먹자골목에 위치한 이 곳은 주민들에게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복합 커뮤니티 시설이다.

현재 신평지구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진행중이며 올해를 마지막으로 사업이 종료된다. 그 이후에는 신평지구의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및 공동체가 주체가 되어 건물의 운영 및 관리를 진행하게 된다. 신평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사업이 종료되기 이전에 주민협의체가 운영과 관리를 주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인적 · 물적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어울림센터는 1층부터 3층, 옥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층마다 컨셉을 가지고 있다.

신평 어울림센터 1F

평택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청년인턴 김남우

1층은 공유주방을 통한 문화활동과 전시회, 발표회 등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이다.

신평 어울림센터 2F

평택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청년인턴 김남우

2층은 북카페로 신평 주민 누구나 방문하여 책을 읽으며 마음의 양식을 쌓아갈 수 있는 공간이다. 3층은 이번에 센터이전을 한 신평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이다.

신평 어울림센터 옥상

평택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청년인턴 김남우

옥상은 신평지구의 전경을 볼 수 있는 공간으로, 한 켠에 마련된 나무데크 위에서 야외공연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어울림센터에서는 DIT(Do It Together) 주민참여 목공수업 "취향향유"를 진행 중이다. 사람과 공간이 채워질 이 곳 신평도담의 활동을 통해 생기넘치는 신평지구가 되어가는 것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