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우암동 집수리사업의 만족도 조사하기

매년 진행해왔던 집수리사업, 2021년에는 직접 다녀오다.

우암동 도시재생지원센터 오건일 승인 2022.02.15 05:08 의견 0

지난 2021년 12월 완료되었던 집수리 사업의 만족도 조사를 하기위해 공사가 끝난 10가구를 모두 방문하였다.

2021년 집수리지원사업은 자부담 100만원에 1000만원의 지원을 받아 총 1100만원을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금액상 천만원이 좀 넘는 정도의 사업이다보니 건물 전체를 수리하기보다는 빗물이 새는 곳을 막아주고 새로 페인트칠, 겨울에 조금 더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창호 교체 정도를 할 수 있었다.

<집수리 전후비교> 사진처럼 옥상 방수, 대문교체 지붕수리 그리고 창호 교체 같은 집수리가 실행 되었다.

필자가 방문한 집수리지원사업을 신청한 가구들을 보니 건물이 노후화 되어 금이가고 천창에서 비가 올 때 물이 샐 정도로 노후화된 주택들이었다. 재밌는 일화가 있다면, 10가구를 방문하는동안 어르신들이 고맙다며 박카스를 건네 주셔서 설문조사 내내 박카스 3~4병을 받아 마시게 되었다.

센터에서 업무를 하다 보면 집수리에 관한 민원 전화를 많이 받는다. 설문조사나 지금 이렇게 기사를 쓰기전에는 별다른 생각을 하지 못했는데, 주민분들 중에는 이런 사업이 정말 필요하고 기회가 될 수 있는 분들이 있겠다고 생각하니 반성하는 마음도 생겼다. 이번 일을 계기로 그런 민원전화가 왔을때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해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집수리 받은 내용을 확인하는 장면>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