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2동 주민들과 함께하는 도시재생교육

달서구 도시재생지원센터 윤성환 승인 2022.10.19 16:13 의견 0

달서구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상인2동 도시재생예비사업의 일환으로 주민역량강화 교육을 대동시장 내 주민어울림공간에서 총 3회, 매주 목요일 진행하였으며 4회차 선진지 사례 탐방을 실시하였다.

주민역량강화교육은 활동 주체인 주민의 역량강화와 향후 진행될 재생사업에 대한 관심 제고 및 참여동기부여를 위함으로 실시되었다.

도시재생 이론 및 사례교육은 도시재생 마을미디어, 안전마을, 정원가꾸기 활성화 사례에 대해 각각의 강사분들을 섭외하여 진행되었다.

마을미디어는 대구광역시 성서공동체FM의 이경희 국장, 안전마을은 대전광역시 도마1동 현장지원센터의 이상희 센터장, 정원가꾸기는 대구광역시 달성군 도시농업연구회의 이경민 회장이 강의를 진행하였다.

도시재생사업 사례에 대한 강의를 3회차에 걸쳐 듣고 마을의 발전방안에 대해 주민들이 거듭하여 고심하는 모습을 통해 주민들의 열의를 엿볼 수 있었다.

이론 교육을 끝마친 후 달서구 도시재생지원센터와 20여명의 상인2동 주민들은 4회차 부산 래추고현장지원센터 선진지 답사를 진행하였다.

선진지의 하드웨어 사업과 더불어 소프트웨어 사업을 눈으로 확인하고 직접 체험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주민들은 이후 역량강화교육 설문을 통해 사업 현장에 대한 이론과 모습을 몸소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어 보람찼으며 마을의 발전을 위한 고심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겠다고 말하였다.

이번 주민역량강화를 통해 상인 2동은 마을재생으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었다. 상인2동 도시재생을 위한 주민들과 달서구 도시재생지원센터의 노력이 더욱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