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릴레이특강을 들어보다

청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한솔 승인 2022.10.26 09:28 의견 0

청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가 주관하는 도시인문학 릴레이 특강 ‘덜·딱·도(덜 딱딱하게 도시 읽기)’ 가 10월 13일 오후 3시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 1층 공연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변화하는 도시 개발 흐름에 대한 도시를 바라보는 인문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접근하기 편한 도시재생 교육 프로그램을 확산하기 위해 개설되었고, 도시재생 관계자는 물론 청주 시민 누구나 들을 수 있다.

행사가 이루어진 공간인 청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중앙동 도시활력증진지역개발사업으로 지어져서 도시재생 거점공간 역할 하고있고, 지역재생사회적협동조합이 대관하고 관리하면서 수익을 창출하여 중앙동 지역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이런 의미를 담은 도시재생 거점공간에서 청주시민을 대상으로하는 도시재생 특강을 진행하여 청주시민의 도시재생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첫 강의는 황희연 충북대학교 명예교수가 ‘어느 도시계획가의 서양미술사 속 천재 화가들 창조 읽기’라는 주제로 명화들 속에 나타난 창조성을 기반으로 한 도시 읽기를 강연했다.

특강을 듣는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도시재생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만족하며 듣는 시간이 되었다.

도시인문학 릴레이 특강은 오는 11월까지 총 3회 추가로 진행되며, 정석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최광운 도시재생 큐레이터 등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도시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들어보고 논의해 보는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

총 4강 중 3강 이상 참여시 참여헤택으로는 청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의 굿즈팩을 수여할 예정이다.

본 행사는 도시재생대학과는 별도로 청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만의 고유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이 정규화됨에 따라 재생사업 카테고리별로 다원화된 전문가 인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황희연 충북대학교 명예교수가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 : 직접 촬영)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