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리면 꿈이 실현되는 공간 ‘천안시 도시창조 두드림센터’ 방문기

- 천안 원도심을 Do(두) Dream(드림)

천안역세권 도시재생현장지원센 승인 2023.08.24 18:13 | 최종 수정 2023.10.21 16:22 의견 0
천안시 도시창조 두드림센터 입구


천안 도시재생 지원센터가 위치한 천안시 도시창조 두드림센터는 2005년부터 방치되어 원도심의 흉물이 된 천안시 동남구 은행길 15-1의 빌딩을 매입하고 리모델링을 거쳐 10개 기능의 부처 협업 사업으로 채워진 천안 원도심 내 거점시설이다. 천안시는 침체한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문화예술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젊은이들의 창업을 지원하고 복합문화특화 공간을 만들고자 했고 그래서 탄생한 공간이 두드림센터이다. 건축 규모는 지하 2층부터 지상 10층으로 음악창작소, 충남 콘텐츠 코리아 랩(CCKL), 도시재생지원센터, 다문화가족센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등이 입주해 도시재생 주요 콘셉트인 청년, 문화예술, 다문화 등의 기능을 담고 있다.

1F '열린마루'


1층 '열린마루'는 창작자가 창작한 콘텐츠를 무료 전시, 팝업스토아에서 판매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사용한다.

2층은 ‘음악창작소’로서 음반 제작 지원사업과 공연 제작 지원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는 장소이다.

3F '다문화가족지원센터'


3층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 가족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 및 생활밀착형 상담을 통해 지역사회에 융합되어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4F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4층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 상담과 폭력 예방 청소년 지도자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5F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


5층은 도시재생지원센터,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등이 있으며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천안시 도시재생을 종합적으로 지원하여 천안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따뜻한 마을공동체 조성, 자생적 도시재생 기반 마련 등을 목표로 운영한다. 공동체 지원센터는 천안시민의 행복한 마을과 공동체 관련 만들기를 중심으로 시민 활동을 지원한다.

6F '소통마루'


6층 ‘소통마루’는 크리에이터와 예비 창업자의 고민, 아이디어를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다. 세미나실로 되어있는 곳이 있고 오픈된 곳에 편하게 앉아서 회의할 수 있는 곳도 있다. ‘소통마루’의 한 벽면은 그동안 천안시 도시창조 두드림센터에서 만들어진 제품들로 채워져 있다.

7F '비빔마루'


7층 ‘비빔마루’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사진, 영상 촬영, 편집 등 미디어 관련 작업을 무료로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회의실과 강의실, 교육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8F '솜씨마루' ①
8F '솜씨마루' ②



8층 ‘솜씨마루’는 창작자만의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해 낼 기회를 주는 공간으로 3D 작품들을 비롯해 목공, 금속, 재봉 등을 전시하며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이다.

9F '키움마루'


9층 ‘키움마루’는 1인 기업부터 여러 명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초기 창업자들의 사무실, 실무 등을 지원해주는 스타트업의 보금자리이다.

10층은 천안시 창작스튜디오가 자리 잡고 있다.

실제로 두드림센터의 층별로 이용자가 많았고 특히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많아 시민들이 취지에 맞게 시설을 잘 활용하여 이용하고 있다고 느꼈다. 5개의 공간으로 구성된 ‘충남 콘텐츠 코리아 랩’은 시민들이 간단한 신청만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으며 소정의 교육만 수강하여도 DSLR 카메라, 마이크, 캠코더 등을 대여할 수 있어 청년 크리에이터들의 창작 놀이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천안시 도시창조 두드림센터에 위치한 다양한 센터들과 청년들이 도시재생을 넘어 도시창조를 위해 적극 활동하고 원도심 활성화를 선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공간으로 더욱 발전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