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격3동 마을카페 운영중인 이정애 분과장, "글루텐 걱정 없는 쌀로 만들어낸 다양한 디저트가 '블루힐즈'만의 매력 아닐까요?" [인터뷰]

5년 넘게 운영해온 떡 공방 '꽃피는 시루' 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운영
손님의 따뜻한 말 한마디에 많은 보람을 느껴

산격3동도시재생지원센터 이제영 승인 2023.09.07 12:52 의견 0
행사를 위해 준비한 샌드위치 앞에서 포즈를 취하는 사회적 협동조합 카페 분과의 일원들.


"산격3동 마을카페 '블루힐즈' 만의 매력은 국내산 쌀가루를 사용하여 다양한 모양과 맛을 만들고, 영양분이 가득한 디저트를 매일 구워낸다는게 아닐까요?"

오후에 있을 행사를 준비하느라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던 산격3동 마을 사회적협동조합 카페 분과 소속 이정애 분과장은 이렇게 말했다. 산격3동의 청년놀이터에 위치한 마을카페 '블루힐즈' 에서 만난 이정애 분과장은 들뜬 모습으로 카페에 대해 설명했다.

"현재 트랜드에 맞추어 건강하고 맛있는 쌀 디저트를 구성했고, 지역 특성상 경북대학교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아침 대용으로 착한 가격의 샌드위치 세트 메뉴도 넣게 되었어요."

산격동에서 떡공방 '꽃피는시루'를 운영중인 이정애 분과장이 직접 만들어 전문적인 쌀 디저트와 3,9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의 샌드위치 세트가 있는 '블루힐즈'는 경북대학교 대구캠퍼스 북문 건너편의 청년놀이터 1층에 위치해있다. 마을카페 '블루힐즈'는 산격3동 마을 사회적 협동조합이 진행하는 주민역량강화사업이다.

"카페 운영은 매력적이지만 기술력이 있음에도 이미 프렌차이즈나 대형카페와 같은 경쟁업체가 많이 입점해있어 포화상태인 상권에서 브랜딩, 마케팅에 있어서도 많은 신경을 써야하고 제품 품질과 서비스를 어떻게 유지해야할지에 대한 고민이 많아요."

골목마다 10곳이 넘는 카페가 입점해있는 대학로인만큼 카페 운영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것이 많은 현실이다. 아직 산격3동 복합커뮤니티센터가 완공되지않아 임시 운영중인 마을카페이지만 고객유치를 위해 고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복합커뮤니티센터는 지하1층 지상5층으로 올해 9월에 완공될 예정이며 마을카페도 그에 따라 1층, 2층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손님들의 긍정적인 후기와 격려같은 따뜻한 말을 들으면 그 간의 노력들을 보상받는 것 같아 보람을 느껴요."

산격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진행된 카페 및 베이킹 전문가 양성 교육 과정을 수료하며 오랜 기간을 준비해온 마을카페인 만큼 이정애 분과장의 카페에 대한 마음이 애틋했다. 전문가 양성교육은 2022년 7월부터 12월까지 총 18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