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민이 하나되는 공간 도도수영

부산도시공사 도시재생지원센터 승인 2023.09.07 14:37 의견 0

9월의 첫날 올해 6월말 모든 거점시설이 완공된 도도수영8A에 방문했다. 마침 수영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도도수영을 위해 일하고 계셨다. 수영성카페에서 수영구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의 김연희 사무국장님을 만났다.

마사협 김연희 사무국장님

Q . 수영구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하 마사협)은 어떤 일을 하고있는지?

A . "도도수영의 거점시설 3가지 수영성카페, 어울민박, 어울주방을 위탁관리하고 마사협의 도시 해설가 분들이 도시수영해설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있다"

Q . 수영구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 세 가지 거점시설을 위탁운영하게 된 이유는?

A . "도도수영 뉴딜사업 시작부터 함께 주민협의체와 활발하게 소통하여 사업을 진행해왔기 때문에 도도수영이 개관되면서 자연스럽게 주민협의체를 하시던 분들이 많이 마사협으로 오셔서 지금 활동중이다. 누구보다 수영에 대해 잘 알고 도도수영을 알기 때문에 거점시설을 위탁해서 운영하고 있다."

어울주방


Q. 어울주방의 주된 이용객은?

A. "마을 주민이나 단체, 공공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방문해서 이용해주고 있다. 최근에 어울주방 이용 후 만족하고, 자녀의 생일에 대관하여 아이와 아이 친구들이 케이크를 사와서 음식을 만들어 생일파티를 했었다. 어울 주방이 아이들의 생일파티 장소나 정주민이 집에서 하기 힘든 요리를 어울 주방을 이용해서 하는 것이 공간이 활성화되는 것이 어울주방의 개관의 이유이자 목표이다."


Q. 어울민박의 주 이용객은?

A . "어울 민박도 주 이용객이 관광객들이 아닌 제사나 가족 모임이 있어 수영에 방문했는데 집이 좁아 근처 숙박시설을 이용해야하는 가족들이 어울 민박을 이용해 같이 저녁을 먹거나 시간을 보내면 좋은 추억을 쌓는 장소로 이용되는 것이 목표이다. 그리고 회사나 단체에서 빔 프로젝트를 가져와서 워크숍을 한다거나 우리의 예상과 다른 방식으로도 이용되고있다."

Q . 관광객들도 이용을 하는지? 또 최대 몇박까지 숙박이 가능한지?

A. "관광객들도 많이 이용을 한다. 예약이 없으면 길게 연박도 가능하나 10일 정도를 상한선으로 잡고 있다."

Q . 찾아주시는 주민분들이나 관광객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A . "수영성 카페가 주민들이 자유롭게 방문해 쉴 수 있는 공간이 되고 어울주방과 어울민박이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장소가 되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