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교마을은 지금 하나로 뭉치는 중 - 향교마을 협동조합 장경순 이사장에게 듣다
부여군향교마을현장현장지원센터
승인
2023.09.07 10:05
의견
0
Q.: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A : 도시재생뉴딜 사업이 끝난 후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사회적 협동조합입니다.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도시재생사업으로 공급된 건물 등을 관리하며, 이러한 물리적 인프라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 필요한 재화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민 중심의 사업체를 말합니다.
Q. 향교마을협동조합에서 운영할 거점시설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 현재 건물이 문화재로 인해 지어지지 않았지만, 저희 향교마을협동조합에서는 동남리 어울림센터, 전통문화공방, 유교생활문화체험관, 한옥체험숙박인 게스트 하우스까지 총 4가지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Q. 말씀해주신 4가지 공간 중에서도 유교생활문화체험관이 새롭게 다가오는데, 어떤 성격의 시설인가요?
A : 유교생활문화체험관에서는 관례 및 계례와 예절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향교마을 ’향교마을 이야기전수단‘양성을 통해 마을 자원 기록화 및 마을여행 프로그램을 기획할 예정입니다.
Q. 앞으로 향교마을협동조합에서 하는 일들에 대한 홍보는 어떻게 하실 계획이신가요?
A : 저희는 홈페이지와 블로그 또한 젊은이들이 많이하는 SNS, 인스타그램 등을 활용할 생각입니다. 또 현재 저희 조합에서는 이사별 담당사업팀을 정한 상황이어서 부여군과 같이 협의하여 나아갈 방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Q : 인터뷰를 통해 향교마을협동조합 이사장으로써 관계자나 주민분들께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A :그동안 힘들었던 적도 많았지만 잘 이겨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역량을 키워온 만큼, 마을에 조성되는 도시재생 거점시설을 잘 활용해 자생적인 조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터뷰에 응하는 장경순 이사장님의 말투에서 향교마을에 대한 애정이 느껴졌다. 향교마을협동조합은 9월 5일로 충남형(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최종 지정되었으며, 2024년 거점시설이 지어진 후 제대로 시작 될 예정이다. 거점시설의 건축에 따라 향교마을에 활력이 넘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