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에도 금곡동으로 가자!' 제 2회 금곡 고!고!고! 축제

- 금곡동에서 듣고(Listen), 그리고(Draw), 사고(Buy)!
- 금곡 고!고!고! 축제에서 기대되는 3가지

남양주 도시재생지원센터 이진철 승인 2023.09.21 13:44 의견 0
제 2회 금곡 고!고!고! 축제 행사 홍보 포스터


금곡동 주민과 상인이 직접 기획한 축제인 '금곡 고!고!고! (Go! Go! Go!) 축제'가 오는 9월 16일 남양주시 금곡동 금곡로 일대에서 다시 한번 개최된다.

본 행사는 금곡동에서 듣(Listen), 그리(Draw), 사(Buy)의 줄임말임과 동시에 금곡동으로 ‘가자(Go)'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행사에 앞서 지난 6월 성황리에 열린 '제1회 금곡 고고고! 축제'는 행사방문객을 대상으로 시행된 행사 만족도 설문조사에서 행사 만족도 82%, 지속적인 행사 참여 의사 90%라는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금곡동 도시재생 주민협의체는 지난 7월에 개최된 경기도 도시재생 경진대회에서 마을 축제 운영을 통한 상권 활성화 사례로 높은 평가를 받아 지역특화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주민, 상인들이 직접 기획한 금곡동만의 컨텐츠

축제가 기대되는 첫 번째 이유는 금곡동 주민 및 상인이 축제의 기획부터 진행까지 참여하여 지역의 특색이 반영된 금곡동만의 컨텐츠가 있기 때문이다.

이번 행사를 위해 금곡동 주민협의체 및 금곡 상점가 상인회는 주기적인 모임을 통해 38개의 주민 및 상인 부스를 섭외하였다.

또한 행사 당일, 양병원 금곡로 방면 출구에 설치된 무대에서 펼쳐지는 길거리 노래방은 고고고 축제의 하일라이트다.

금곡 상인회가 준비한 푸짐한 경품과 함께 도시재생 홍보 굿즈가 상품으로 제공되며, 금곡 상인회와 외부 셀러들의 먹거리 판매(꿈담금세트) 등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지역 예술인들의 그림 퍼포먼스 및 금곡로 낙서 도로, 태권도 및 피아노 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공연 등이 펼쳐져 축제의 열기를 더할 전망이다.

◆차없는 거리에서 펼쳐지는 거리행진

두 번째 이유는 금곡 고고고 축제 외에도 해당 일자에 금곡동 홍유릉 상점가 상인회에서 개최하는 '2023 상상 더 이상 금곡 페스티벌'과 '남양주시 양성평등 Purple 페스티벌'이 금곡로 일대에서 함께 개최되어 더욱 풍성한 이벤트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특히 15시부터 금곡로 곳곳에서 펼쳐지는 양성평등 거리 행진은 3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하여 아트센터로 이동하는 장관을 이룰 예정이다.

세 번째 이유는 금곡로 일방통행 공사 이후, 넓어진 금곡로를 차 없는 상태에서 안전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금곡로 일대 차 없는 거리는 안전한 행사 추진을 위해 9월 16일 6시부터 23시까지 금곡로 일부 구간 차량 및 버스 통행이 통제된다. 차 없는 거리를 통해 넓어진 인도와 도로에서 다양한 볼거리와 문화공연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2월부터 시작된 금곡동 일방통행 공사는 2차선 양방향 도로였던 금곡로를 1차선 일방통행으로 변경하면서 인도 폭을 최대 7m까지 넓히고 금곡로 전 구간의 전신주 등 선로를 지중화하여 보행 환경을 개선하였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주민과 상인이 함께 노력하여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며 "이번 행사를 통해 금곡동 상점가의 경쟁력과 자생력을 갖추기 위한 특색 있는 축제, 이벤트 홍보 등 다양한 아이템을 발굴하여 상권 활성화에 힘을 보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남양주시 금곡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nycente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