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성공적인 청년창업의 발판, 전주 '청년키움식당'

전주역세권 도시재생 현장지원센 승인 2023.10.21 16:17 의견 0

전주역세권 도시재생 거점시설인 맛집창업교육관에 청년 외식창업가를 육성하는 전용공간인 ‘청년키움식당’은 외식 창업을 희망하는 지역 청년들을 대상으로 자본금 없이 실제 창업 운영 기회를 제공하고, 창업 교육과 메뉴 개발, 컨설팅 벤치마킹 등 맞춤형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주기적으로 팀이 바뀌는 팝업 스토어 이므로 이번 2기 팀인 '하-잇'팀을 만나서 인터뷰 해보았습니다.

▶ 운영시간 : 오전 11시~8시 / 브레이크 타임 : 3시~5시

청년키움식당 2기 운영팀 '하-잇' (전주대학교 외식산업학과)


Q1. ‘청년키움식당’에 지원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실까요?

- 나중에 창업할 연습을 하는 거라서 학교 선배들이 하길래 저희도 약간 마음 맞는 애들끼리 우리도 해보자고 지원을 해서 메뉴 개발을 하고, 다 같이 밤늦게까지 시험 기간에도 시간 쪼개가면서 만들어서 이렇게 각자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Q2. 팀명 ‘하-잇’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 저희가 일식을 팔다 보니까 “はい(하잇)”이 일본어로 “네”라는 뜻이잖아요. 그래서 손님들이 바로바로 필요한 것 있으면 “네”라고 대답할 수 있게 하잇이라고 정했고, 영어로도 어떻게 보면 High 이라고도 해서 더 높게 성장하자는 의미로 하잇으로 정했습니다.

Q3. 현재 운영목표가 어떻게 되시나요?

- 외식산업학과 동기들이 대부분 어느 정도 요리를 잘하고 저렴한 가격에 저희는 수익을 내자는 그런 게 아니라 그냥 경험해보자 이런 거여서 저렴한 가격에 이런 구성으로 맛있는 음식을 드실 수 있습니다.

Q4. 외식산업학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 일단 저희 외식산업학과는 다양한 요리들도 배우지만, 원가관리나 이제 레스토랑 경영론, 서비스를 주로 또 배우고 외식산업에 중요한 부분을 세부적으로 알 수 있는 학과입니다. 저희 학과에서 도움이 없었다면 식당을 운영하는 것이 아마 지금보다 더 힘들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Q5. 각각의 메뉴 소개 한 번 부탁드립니다!

- 첫 번째 메뉴인 이 반반 카레 같은 경우에는 토마토와 크림 카레로 이렇게 반반 카레를 만들어보았고요. 냉소바는 직장인들이 빠르고 쉽게 먹을 수 있게끔 만든 냉소바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닭고기와 삼겹살, 계란이 같이 어우러지는 닭고기 에그 덮밥과 에그 삼겹 덮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Q6. 4가지 메뉴 중 추천하시는 메뉴가 있을까요?

- 저희가 추천하는 메뉴는 튀김이랑 냉소바입니다. 저희가 냉소바 준비를 되게 열심히 했거든요. 예민하지 않은 사람들은 모를 수가 있지만 야채들도 진짜 많이 넣고 직접 몇 시간을 우렸거든요. 그래서 좀 느끼시면 아시겠지만 깊은 맛이 많이 나요. 재료도 아끼지 않고 사용해서 드셔보시면 아시겠지만 솔직히 맛있어요.

Q7. 마지막으로, 청년키움식당을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 청년키움식당은 ‘성공적인 창업의 발판’이다!

2기 '하-잇'팀 운영 메뉴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