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참여하는 축제인가요?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11월 15일 누구나 상점 및 누구나 축제 개장식 열려
-먹거리/볼거리/즐길거리로 즐비했던 목포대학교 대학가

전남 무안 도시재생지원센터 이 승인 2023.11.30 16:09 의견 0
누구나 축제 포스터 이미지

지난 11월 15일 무안군 도시재생지원센터와 목포대학교 LINC3.0 사업단(이하 링크사업단) 과의 협업으로 누구나 상점 개장식과 누구나 축제가 개최됐다.

청계예비사업 <누구나 상점> 외관
<누구나 상점> 내부


누구나 상점은 청계면 도시재생 예비사업의 일환으로 단기간 내 완료할 수 있는 소규모 점단위 사업이며, 주민 참여를 확대하고 공동체 중심의 도시재생사업 추진역량을 강화하고자 추진되고 있다. 현재 누구나 상점에는 목포대학교 창업동아리 13개 팀의 다양한 시제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11월 15일 개장 이후에도 판매가 지속될 예정이다.

목포대학교 LINC 3.0 사업단은 창업을 준비 중인 창업동아리와 플리마켓을 운영하고자 하는 주민을 모집하였고 그 결과, 대략 20팀의 셀러가 모집되었다. 목포대학교 학생, 청계 상인회, 주민협의체 등 무안군 도시재생사업을 이끌어 나갈 다양한 주체들이 모인 것이다.

주민협의체는 발 벗고 나서 헌 옷 판매, 음식 나눔, ㈜테라 세라믹 도자기 판매를 도왔다. 뿐만 아니라 소떡소떡, 어묵꼬치, 인절미 등 먹거리도 즐비하여 지나가는 사람들의 발걸음을 잡는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그 외 트리플 영농조합이 무안의 특산물을 이용해 제조한 군고구마 아이스크림 또한 조용한 선전을 펼쳤다.

트리플영농조합의 군고구마 아이스크림
소떡소떡을 굽고 있는 주민협의체

▶<누구나 축제>에서 운영된 부스

토민요(전남 도자기 명장)/(주)테라 세라믹(도자기 판매)/떡메치기(로컬푸드조합)/고구마 아이스크림(트리플팀)/군고구마(농바름 팀)/수월동 식초/유니크 우드/목포대학교 링크사업단 창업동아리 프리마켓

▶누구나 축제에서 진행된 이벤트

플리마켓 운영, 창업동아리 성과 전시, 누구나 상점 오픈식, 라이브 방송, 버스킹 공연

(주)테라 세라믹의 도자기 코너에서 V하는 주민들


축제에서는 ’코너속의 코너‘처럼 열띤 쇼핑 열기를 보이는 곳이 있었다. 바로 ㈜테라 세라믹의 도자기 판매 코너다. 청계농공단지에 위치한 ㈜테라 세라믹은 이번 행사를 위해 도자기 그릇, 컵 등을 싼 값에 판매할 수 있도록 하여 한 주민은 70개의 그릇과 컵을 구매하기도 했다.

또 다른 이벤트로 축제 기획 당시 목포대학교 링크 사업단과 무안군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스탬프 투어를 기획하였다. 스탬프 투어 이벤트 카드에 20개의 스탬프를 찍을 수 있는데 스탬프를 모두 다 찍으면 5,000원 상당의 쿠폰이 증정된다.

이는 11월 15일 단 하루, 누구나 축제에서만 이용 가능한 쿠폰으로 일부 부스를 제외한 모든 부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다. 결과적으로 프리마켓과 주민협의체 부스 이용률도 높이고 판매율도 높이는 효과를 보였다. 한 프리마켓은 축제 종료 1시간 전임에도 불구, 가져온 물량을 모두 소진하기도 하며 판매에 강세를 보였다.

<포블릭>부스 앞

목포대학교 관계자, 학생들도 축제에 만족하는 모습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참여한 주민들 또한 연신 즐거운 모습이었다. 이렇듯 무안군 도시재생지원센터와 목포대학교 링크사업단의 협업으로 진행된 누구나 축제는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