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우리 동네 도시재생 마을전문 해설사 양성과정 담당자님들을 만나다!

2021년 6월 16일 1시 외솔기념관 2층에서 진행된 개강식 이후로 진행되고 있는, 마을전문 해설사 양성과정 담당자님들을 만나서 프로그램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깨어나라 성곽도시 이정은 승인 2021.09.23 23:43 의견 0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정희경 코디네이터님 - 안녕하세요. 깨어나라 성곽도시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코디네이터 정희경입니다. 현재 도시재생 마을전문 해설사 양성과정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임우영 인턴 - 안녕하세요. 깨어나라 성곽도시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인턴 임우영입니다. 도시재생 마을전문 해설사 양성과정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Q. 도시재생 마을전문 해설사 양성과정이 무엇인가요?

정희경 코디네이터님 - 도시재생 마을전문 해설사로서 도시재생 사업 대상지와 우리 마을의 숨은 이야기들, 마을 주민들의 의식과 생활의 변화 등의 이야기를 쉽게 풀이해서 사람들에게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고민하고, 특별한 이야기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전달해 주실 분들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Q. 사업에 참여하면서 아쉬웠던 점이 있나요?

임우영 인턴 - ‘도시재생 마을전문 해설사’라는 사례가 많지 않아 강사님들도 강의를 해주실 때 어려움을 느끼셨습니다. 그러다 보니 강의를 듣는 주민분들은 더욱 부담을 느끼셨던 것 같아요. 배우고 싶은 열정은 있으셨지만, 환경이 따라주지 않는 느낌이 들어 많이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Q. 사업에 참여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임우영 인턴 - ‘마을전문 해설사 양성과정’ 진행 중에 주민들이 마을 해설 대본을 직접 짜셔서 발표해야 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주민분들은 처음에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야 해서 부담을 많이 느끼셨습니다. 그러나 주민분들은 경로당에도 방문하시고 자료 기록실에 전화도 해보시며 자료 조사를 정말 잘해오셨으며, 발표하시는데도 열정적이셨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정말 신경을 많이 쓰시고, 마을전문 해설사가 되기 위해 열심히 하시는 모습이 보여서 기억에 남습니다.

Q. 마지막으로 참여하는 주민들에게 한마디 해주실 수 있나요?

정희경 코디네이터님 - 쇠퇴와 재생을 반복하는 마을의 이야기를 전하며, 마을을 활성화시키고 잘 보존하는 것이 다음 세대를 위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적합한 사람은 도시재생 마을 전문 해설사에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