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획] 미평동 인정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미평역사 복합커뮤니티 센터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가?

여수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최현우 승인 2021.10.20 13:49 의견 0

2021년 9월 15일 여수시도시재생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여수시도시재생지원센터의 배차호 사업팀장과 신임수 국동지구 총괄코디네이터 겸 전남대 교수(이하 신임수 교수)의 진행 아래 미평동에 위치한JCI 여수청년회의소에서 미평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약 1시간 동안 미평동 도시재생 인정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미평역사 인정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계신 신임수 국동지구 총괄코디네이터 겸 전남대 교수


이번 설명회는 도시재생과 인정사업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한 후, 미평동 인정사업 중 하나인 미평역사 활용방안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설명회에 참석한 미평동 주민에게 도시재생을 설명할 때 신임수 교수는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도시재생이 무엇인지 설명하시면서 도시재생에 있어서 '주민의 주도성'을 강조하셨다.

인정사업에 대해 설명할 때는 여러 사업 내용 중 미평역사와 관련된 사업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셨고, 오늘 이 자리를 마련한 것도 '미평역사에 새로 들어설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주민의 의견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셨다.

인정사업에 대해 설명을 하면서 신임수 교수는 도시재생 사업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분야에 대해 주민들에게 간략히 설명해 주셨다. 미평역사 자리에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짓는 것은 '하드웨어 사업'이며 이 공간을 어떻게 사용할지에 관한 것은 '소프트웨어 사업'이라고 설명해 주셨다.

미평역사 복합커뮤니티를 어떤 공간으로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모아보았다.


이렇게 도시재생과 미평역사 인정사업에 관한 간단한 설명 후 본격적으로 미평역사 복합커뮤니티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크게 미평동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어떠한 공간으로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의견과 이 공간에서 진행하면 좋을 프로그램에 관한 의견을 수집하였다. 프로그램의 경우 의견이 다양하게 나왔으며, 공간의 경우 복합커뮤니티센터에 육아 돌봄공간, 동사무소(주민센터), 그리고 마을카페가 들어왔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 신임수 교수는 이러한 의견들이 반영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고 하시면서 궁극적으로 사업 시행 전에 주민들의 의견이 어떤지 살펴보는 데 큰 의의를 두었다고 말씀하셨다.

마지막으로 미평동 도시재생 인정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계신 여수시 도시재생과
최영민 주무관


마지막으로 미평동 인정사업 담당자인 여수시 도시재생과 최영민 주무관은 인정사업에 들어가는 예산과 같은 내용에 대해 부가 설명을 하면서 미평동 인정사업의 예산이 어떻게 조달되는지 설명해 주셨다. 그리고 주민들께서 최영민 주무관에게 미평역 인근 폐선부지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요청한다고 건의사항을 말씀하셨다.

여수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여수시 도시재생과에 속해 있으며 문수지구, 한려지구, 종화지구, 그리고 주삼지구 등지에 도시재생 사업지를 두면서 도시재생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