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발전하여 “온마을 i돌봄 심화 교육” 첫째 주 엿보기

가정에서 시작되는 건강한 돌봄 문화를 위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 교육]

신정3동도새재생지원센터 안설이 승인 2021.10.27 03:55 의견 0

온마을 i돌봄 심화교육 안내 카드
(신정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안설이 인턴 제작)

신정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월평 시니어 케어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온마을 i돌봄 교육"이 선선한 가을바람과 함께 9월 28일 더욱 심화된 강의 주제를 가지고 돌아왔다.

화목한 가정문화의 구축을 위해 시작된 ‘i돌봄 교육 기본과정’을 거친 16명의 신정3동 주민들이 이번에는 건강한 사회 돌봄 문화 전파를 위해 ‘i돌봄 심화 과정’에 참여하였다.

온마을 i돌봄 심화 교육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를 육성하는 자격증 과정으로 총 12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13시~15시에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산모‧신생아 케어, 베이비 마사지, 응급처치법 등 이론과 실습을 기반으로 한 유익한 강의를 거쳐 자격검정을 통과한 후 민간 자격증이 발급되는 과정이다.

온마을 i돌봄 심화교육 1차시 강의 사진
(신정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제공)
온마을 i돌봄 심화교육 1차시 자기소개 시간
(신정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제공)

9월 28일 화요일에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란?’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김진미 ㈜어울 대표가 직접 강의를 진행하였다.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사는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 완화 및 시니어 일자리 창출의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산후조리 지원, 감염 및 위생관리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는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이어서 첫 만남이니만큼 참여한 주민 간 간단한 자기소개와 교육에 참여하게 된 동기와 포부를 함께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주민 조경희 씨는 수강생 모두 더불어 도와가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전문가로 발전해나가기로 약속하자는 말을 전했다.

온마을 i돌봄 심화 교육 2차시 강의 사진
(신정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제공)
온마을 i돌봄 심화교육 2차시 : 적극적으로 발표하는 주민들
(신정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제공)

9월 30일 목요일에는 ‘신생아 발달에 이해’라는 강의를 통해 신생아의 시기별 발달 특성과 피부질환, 적절한 수면 및 수유 시간 등의 하루 일과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신생아의 발달 중 두뇌발달 강의 과정에서 주민들이 두뇌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놀이법을 적극적으로 발표하여 더욱 의미 있고 풍성한 교육이 진행되었다.

앞으로 이어질 10차시의 강의를 통해 산모‧신생아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함양하여 신정3동 주민들이 건강관리 전문가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주민들은 이후 아이 돌보미로 근무할 수 있으며 2023년 신정3동에 완공 예정인 남구 꿈드림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