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도시재생지원센터, 12월 15~17일 청주 도시재생한마당 경기도 부스 운영

경기도 도시재생지원센터 정혜지 승인 2021.12.28 02:10 의견 0

경기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12월 15일부터 17일까지 청주에서 진행된 제6회 도시재생한마당(이하 '청주 도시재생한마당')에서 경기도 부스를 운영하였다.

청주 도시재생한마당은 '모두 함께 다시, 도시재생'이라는 주제로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문화제조창으로 변신한 옛 연초 제조창 건물과 동부창고에서 다양한 세미나와 체험 프로그램, 각 지역별 홍보부스 운영 등을 진행하였다.

경기도 부스는 경기도형 뉴딜사업과 도내 도시재생 우수사례를 홍보하기 위해 각 기초센터 소식지 및 현장센터가 제작한 홍보용 책자를 비치하는 한편, 부스 내 판넬을 통해 도내 도시재생 우수사례와 경기도형 도시재생지, 2021 경기도 도시재생 주민참여 경진대회 수상팀의 내용을 전시해 500명 이상의 방문을 이끌었다.

17일 열린 국토부 진행 '주민참여 프로그램 경진대회'와 한국부동산원이 진행한 '빈집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는 다양한 수상이 이어지기도 했다.

2021 경기도 도시재생 주민참여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수원시 남수마을 경기도 대표로 선발되어 국토부 '주민참여 프로그램 경진대회'에 공모한 바 있는데, 본선에 진출하여 최우수상(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상)을 수상하였다.

'빈집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는 경기주택도시공사가 국내 최초로 시,군에서 제안 공모를 받아 맞춤형 빈집 사업을 추진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이 사업은 현재 동두천시와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빈집을 정비하여 아동돌봄센터를 건축해 공동체 활성화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경기도의 도시재생 광역센터로 도시재생 홍보 및 네트워크 지원, 관련 정책 연구, 도시재생 컨설팅 등을 진행하는 기관으로, 매년 경기도 도시재생 주민참여 경진대회 및 온라인 도시재생 대학 등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모두를 위한 도시'라는 주제로 제1회 경기도 도시재생 콘텐츠 공모전도 진행하여 도시재생의 모습을 기록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