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곡동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어르신들에게 미래가 있다.

2021년도 남양주시 금곡동 주민공모사업 첫번째 , 두승빌라 어르신 쉼터 만들기 오픈식

남양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 홍랑 승인 2021.12.28 06:41 의견 0

2021년 12월 9일 , <두승빌라 어르신 쉼터만들기> 주민공모사업에 참여하신 어르신들이 기존의 어린이공터에서 어르신들이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뀐 어르신 쉼터에서 두승빌라 지역주민들과 함께 오픈식을 열었습니다.

두승빌라는 어린이가 사는 가구가 거의 없어 근처에 어린이놀이터로 조성된 공간이 방치된지가 오래된 상태인데, 그 공간을 어르신 쉼터로 바꾸어 어르신들이 건강관리도 하고 이웃과의 정도 쌓기를 소망하는 마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사업의 자부담금에 있어서 두승빌라 주민들을 이해시키는게 필요했는데, 공모사업에 지원한 어르신들이 주체가 되어 가구들을 일일이 설득하여 사업비의 자부담금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서류 작성과 관련해 어렵거나 모르는 부분들은 금곡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와 교류해가며 어르신들이 직접 필요한 자료를 모으고 기록해가며 자료집을 완성시켰습니다.

어르신들의 많은 고생 끝에 탄생한 어르신 쉼터는 두승빌라 뿐만 아니라 근처의 다른 빌라의 지역주민들에게도 개방해 이웃주민들의 건강도 지키고 정과 지혜를 나누는 공간이 될 것이며, 문을 열고 닫는 시간도 정해 어르신들이 직접 관리를 할 예정입니다.

주민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우리마을이라는 취지에서 주민공모사업으로 채택된 것은 2021년 총 4건으로 <두승빌라 어르신쉼터 만들기> 외에도 <경춘로 배전함 채색 디자인> <실로암 아파트 환경정비> <주막회관 인근 골목환경 개선 사업> 등이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