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수동,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효도사진전 개최

주민공모사업 ’메모리아 효도사진전’ 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다.

여수시 문수지구 현장지원센터 승인 2022.09.28 13:40 의견 0

지난 2022년 7월 4~5일 문수지구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가 주민공모사업으로 마을 어르신들의 영정사진을 촬영하고, 뒤이은 7월 28일 어울림센터에서 사진전을 열었다.

'문수동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효도사진전'은 영정사진을 미리 찍으면 장수하신다는 의미를 담아 주민공모사업으로 시행하게 되었다. 홍보와 안내를 위해 사전에 현수막과 스탠드 배너 등을 동네 곳곳에 배치하였고, 주민센터의 도움을 받아 65세 이상의 주민들의 명단을 취합해 개별 연락을 드려 사업의 취지를 설명하였다.

이후 7월 4~5일 이틀에 걸쳐 문서 지구 현장지원센터에서 영정사진 촬영을 진행하였다. 사전에 참여 의사를 밝히신 분들 중 한 분도 빠짐없이 참석하시어 사진 촬영에 임하셨다. 참여 어르신들은 전문 메이크업 도우미들의 도움을 받아 곱게 화장하시고 사진작가의 요청에 따라 표정을 지으시며 촬영에 임했다.

영정사진 촬영 전 메이크업을 받는 주민들

곱게 차려입고 사진작가의 요청에 따라 촬영에 임하시는 주민

이어 7월 28일에는 촬영한 사진들을 모아 어울림센터 1층에서 사진전을 개최하였다. 본인뿐 아니라 전시된 다른 주민들의 모습을 함께 감상하면서 함께 이야기하고 같은 추억을 나눴다.

참여 주민 중 한 분은 "마을 주민들 얼굴도 다시 보고 좋은 사진을 남길 수 있어서 즐거웠다"는 감상을 남겼다.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마을 공동체의 유대감을 향상시키고, 영정사진 촬영 전과정을 동영상 제작과 아카이빙 작업을 병행해, 생생한 문수동의 역사를 기록하고 일반 시민들과 공유함으로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장이 되었다.

액자에 담긴 모습을 감상하는 주민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