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5 신탄진 야외영화관' 기획자 전주란 마을활동가를 만나다.

대전신탄진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승인 2022.10.12 12:37 의견 0

2022년 9월 23일 진행한 '1905 신탄진 야외영화관' 행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행사가 끝난 후 이번 행사를 기획한 신탄진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의 마을활동가 전주란 선생님을 만나 그 소감을 들어보았다.

Q. 신탄진에 거주하신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 제가 결혼하고나서 왔으니까... 16년 쯤 됐을려나요? 저는 송촌동쪽에 살고 있었는데, 남편이 신탄진에 살고 있어서 결혼하고 난 후 신탄진에 와서 정착해서 지금까지 살고 있습니다.

Q. 신탄진에 오시기 전에 신탄진에 대한 이미지는 어땠나요?

- 학교다닐 때 신탄진에서 온 친구가 있었는데요. 대전 외곽지역에 있다보니 시골이라는 이미지가 있었던 것 같아요. 지금은 직접 살아보니 병원, 대형마트 등 인프라시설들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Q. 마을활동가로 활동하게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 이전에는 마을에서 하는 각종 주민활동들에 큰 관심이 없었어요. 그런데 우연히 문화장터 추진위로 활동하시는 홍지혜선생님이 마을활동가라는 것을 소개해주셔서 올해 3월부터 마을활동가로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문화장터 추진위는 신탄진 도시재생대학 문화장터 기획자 양성과정을 수료한 주민분들이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는 조직이다. 현재 새여울 문화장터 '사부작마켓' 행사를 기획·운영하고 있다.

Q. '1905 신탄진 야외영화관' 행사를 기획하고 준비하셨는데, 이전에 행사기획경험 같은 것이 있으셨나요?

- 아니요. 마을에서 하는 행사같은 것을 기획하고, 준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하지만 센터 내 팀장님, 김지성 마을활동가 선생님, 인턴분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면서 같이 준비하다보니 처음임에도 불구하고 잘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Q. 야외 영화행사를 기획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요?

- 사실 원래는 야시장을 열려고 했었어요. 근데 야시장에서 셀러로서 음식을 조리하려면 사업자등록증이나 보건증 등 자격요건을 갖추어야하는 문제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벤트공간을 활용할 다른 아이디어가 있을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저희 신랑이 "영화 상영을 해보면 어때?"라고 아이디어를 주었습니다.

Q. 행사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했던 사항은 무엇인가요?

- 신탄진 도시재생사업 구역은 모텔이나 유흥주점 등이 많아 주로 성인들의 방문이 이루어졌는데요, 가족들과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야외영화 행사를 통해 가족단위의 방문을 유도하고자 했습니다. 또, 어린아이들이 많이 오고 공영주차장이라 차량들이 많이 지나다녀서 안전문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Q. 행사를 준비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당일날 생각치 못한 문제가 있었다면?

- 서로 의견을 나누고 조율하며 돕다보니 준비과정에서 딱히 어려웠던 점은 없었습니다. 다만 당일날 저녁날씨가 쌀쌀했던 것이나, 영화 음향을 크게 틀었었는데 애기들이 큰 소리때문에 무서워했던 것이 생각치 못했던 문제들이었습니다.

Q. 지금 생각하면 아쉬웠던 부분이 있었다면?

- 저녁날씨가 쌀쌀했었는데 행사 날짜를 8월 말~9월 초 따뜻했을 때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Q. 행사하고 난 후 주변 주민들 반응은 어떠했나요?

- 이번 행사에 주민분들이 약 250명이나 방문해주셨는데요, 저희 남편과 막내딸도 왔었는데 영화가 재밌고 분위기 등이 너무 좋았다고 합니다. 주민 몇몇분들은 다음에도 하냐고 물어보기도 하셨어요. 신탄진동에서 이런 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행사가 자주 열렸으면 좋겠습니다.

Q. 마을활동가로 활동하면서 느낀점

- 마을활동가로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하면서 많은 분들을 만났어요. '우리 마을을 위해 일하시는 분이 이렇게 많구나' 그분들이 존경스럽고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또한 마을에 대한 애정이 많이 생긴 것 같아요.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