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청주공예비엔날레. 문화제조창에서 담다

청주공예비엔날레 '사물의 지도' 9월1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문화제조창에서 개최

충청북도 도시재생지원센터 박채 승인 2023.09.21 17:40 의견 0
2023청주공예비엔날레 공식 포스터


청주시 거점시설인 문화제조창에서 진행되는 행사 중 대표적인 것으로 뽑자면 단연 청주공예비엔날레이다.

청주공예비엔날레의 본래 직지심체요절을 인쇄한 역사적 맥락을 21세기 문화산업시대에도 계승하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청주시의 대표적인 축제행사이다.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2023 청주공예비엔날레를 알아보자.

문화제조창 본관 1층 매표소 및 종합안내소

본 행사는 문화제조창 본관, 동부창고 등 문화제조창 일대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매표는 인터넷 또는 현장에서 유료로 구매할 수 있다.

전시작품 중 직지심체요절 관련 작품


본 전시는 문화제조창 본관 2층을 제외한 3,4,5층에서 전시 및 공예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관람할 수 있다. 행사의 핵심 프로그램인 초대국가전, 청주국제공예공모전, 특별전 등은 본관 3층에서 관람이 가능하다.

동부창고 열린비엔날레-어마어마페스티벌

동부창고에서는 열린비엔날레-어마어마페스티벌이라는 이름으로 직접 체험하고 구매도 할 수 있는 마켓이 열린다. 뿐만 아니라 버스킹, 푸드트럭 등 공예에 한정되어 있지 않고 풍요롭게 즐길 수 있도록 공간 활용과 다양한 콘텐츠를 접목시킨 것을 볼 수 있다.

청주에서도 규모가 큰 축제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도 풍부하다. 볼거리로는 문화제조창 본관 및 동부창고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전시행사가 있으며, 유료입장권을 구하지 않아도 공예마켓과 미디어아트전, 버스킹 공연 등을 통해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어떤 축제든 제일 큰 고민은 식당가가 행사장소와 떨어져 있어 접근성이 어렵다는 것인데, 문화제조창 본관 1층에는 기존에 카페, 식당가 등 많은 상업시설이 갖춰져있어 행사를 즐기면서도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본관이 아닌 동부창고 앞에도 푸드트럭을 만나볼 수 있어 불편함 없이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연령층의 가족단위로, 또 전국에서 관람하러 오는 청주시의 대표적인 축제 청주공예비엔날레를 만나러 거점시설인 문화제조창에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사진 출처: https://blog.naver.com/milky_min/223201044270)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