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달을 바라보며 느끼는 도심 속 야영장, 침산추월> 박판권 대표와의 만남

세종 도시재생지원센터 장재관 승인 2023.11.16 16:05 의견 0

침산추월 마을 캠핑장 입구

조치원 침산리는 마을 뒷산이 다듬잇돌처럼 길고 평평하다 하여'다듬잇돌 침(砧)'과 '뫼 산(山)'자를 합해 지어진 지명입니다. 침산리 마을 안에 있는 <침산추월>은 시끄러운 도심 속에서 달을 바라보며 소중한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입니다.

조치원역 뒷편으로 나와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한 침산추월은 사회적 협동 조합이 침산리의 번영을 위해 열정 가득히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며 이 글를 읽는 모든 분들에게 침산추월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진) 침산리 마을 사회적 협동조합 박판권 대표

Q. 침산추월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조치원역 뒷편에 위치해 있습니다. 가족단위 고객들이 주로 방문하고 1층, 2층은 카페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낙후되어 있는 상태에서 사회적 협동 조합이 운영하며 마을 주민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도시재생의 일환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가족들이 침산추월을 선호하는 중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조치원역 뒤편에 위치하다보니 접근성이 좋고, 세종시 이외의 지역은 가족들이 짧은 시간에 접근하기 어려지만, 침산추월의 경우는 그와 다르게 짧은 시간 안에 방문할 수 있어서 가족들이 많이 방문하는 것 같습니다.

Q.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어떻게 유지하고 있고,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침산추월은 지역 고용창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시 근로자 4명 고용창출이라는 소정의 성과를 얻었고, 앞으로 더 많은 고객들을 유치하여 지역사회의 고용창출과 지역 연대에 더 많은 노력들을 할 예정이다.

이처럼 침산추월은 카페와 캠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힐링 장소로써 안전은 물론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이 높아 매년 꾸준히 방문객들이 많아지고 있다. 최근, 블로그에 ‘나만 알고 싶은 캠핑장’으로 많은 조회수를 얻으면서 이제는 인근지역은 물론 광역권에서도 많은 고객들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Q. 고객들로부터 받은 가장 기억에 남는 피드백은 무엇인가요?
조치원 인근의 시골 친척집에 놀러왔다가 할머니와 함께 고구마도 구워먹고 라면도 끓여먹으며 한적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았다는 피드백들이 많이 있었다. 그리고, 앞으로 현지에서 생산되는 복숭아, 땅콩, 배 등의 농산물을 활용한 메뉴도 많이 출시할 예정이다. 현재는 소떡소떡, 옥수수, 헤시브라운, 꿀호떡, 방울토마토, 소세지 등으로 이루어진 침산추월 세트가 가장 인기가 많다.

저작권자 ⓒ 한국표준협회 지속가능도시추진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